야간진료가 필요하거나, 응급상활발생시 국번없이 129

야간 및 휴일 진료의료기관 다운로드 야간 및 휴일 근무약국 다운로드

전체메뉴 사이트맵보기

근무시간안내

평일9시~18시 토·일·공휴일휴무

열린광장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전주시보건소에서!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4.02.05
  • 조회수 : 7115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전주시보건소에서!

- 전주시보건소,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 및 등록 업무 연중 실시

- 2018년부터 현재까지 시민 총 8210명이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 전주시보건소(소장 김신선)는 연명의료 중단 의사를 사전에 문서로 남기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 및 등록 업무를 연중 실시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지난 2018년 제정된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라 19세 이상 성인이 향후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됐을 때를 대비해 심폐소생술과 인공호흡기 착용,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등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함으로써 삶을 존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다.

 

○ 신청서 작성은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 본인이 직접 등록기관으로 방문해야 하며, 1:1 상담을 거쳐 본인의 의사에 따라 의향서 작성 및 등록 여부를 결정한다. 

 

○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전주시보건소를 통해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등록한 시민은 총 8210명이다.

 

○ 김신선 전주시보건소장은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죽음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 변화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라며 “인간으로서 존엄성과 가치, 품위를 지키면서 삶을 마무리 할 수 있는 존엄사(웰다잉)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현재 전주지역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은 △전주시보건소 △전북대학교병원 △예수병원 △효사랑전주요양병원 △효사랑가족요양병원 △대자인병원 △웰다잉전북연구원 △소비자교육중앙회전북지부 △(사)위드피플 등 9곳으로, 기타 궁금한 사항은 전주시보건소(063-281-6233)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자료제공부서 및 문의처 : 전주시 보건행정과 281-6233>

#사전연명의료의향서등록전주시보건소에서!.hwp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