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주시보건소 사람의도시 품격의 전주

홈 > 건강증진 > 금연클리닉 > 금연자료실 > 담배의 유해성분

담배의 유해성분

담배의 유해성분

타르

담배연기 속에는 약 4,000여종이나 되는 많은 독성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담배는 불에 탈때 그 중심 온도가섭씨 900도에 이르게 되는데 이러한 고온에서 유기물질이 열분해, 열합성, 증류, 승화, 수소화, 산화,탈수화 등의 과정을 거쳐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이 생성된다.

담배연기속 화학물질(본문에 상세내용있음)

CO-일산화탄소(연탄가스 중독 주원인) Acetone-아세톤(페인트 제거제) Formaldehyde-포름알데히드(매운맛, 최루탄 사용) Naphthylamine-나프티라민(방부제) Methanol-메타놀(로켓연료) Pyrene-피렌 Dimethylnitrosamine-디메칠니트로사민(발암물질) Napthalene-나프타린(좀약) Nicotine-니코틴(살충제,제초제, 마약) Cadmium-카드미움(자동차 밧데리 사용) Carbon Monoxide-카본 모노사이드(자동차 배기가스중에 있는 독성가스) Benzopyrene-벤조피렌(강력한 발암물질) Vinyl Chloride-비닐크롤라이드(PVC원료) Hydrogen Cyanie-청산가리(사형가스실에서 사용되는 독극물) Toludian-톨루이딘 Ammonia-암모니아 Urethane-우레탄(산업용 용제) Arsenic-아세닉(비소,흰개미의독) Dibenzacridine-디벤즈아크리딘 Phenol-페놀(석탄산,소독제) Butane-부탄(라이터의 원료) Polonium-210-폴로늄210(방사선) DDT-디디티(살충제) Tar-타르

담배연기를 입에 넣었다가 내뿜을 때 생성되는 미립자가 농축된 물질로서, 흑갈색이며 식으면 액체가 된다.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다.타르는 일반적으로 담배진이라고 부르는 독한 물질로 어떤 식물이든 불에 태우면 생기며, 수천 종의 독성화학물질이 이 속에 들어 있다. 담배가 우리 건강에 주는 해독의 대부분은 바로 이 타르 속에 들어 있는 각종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에 의한 것으로 약 20여 종의 A급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타르는 그 자체로도 맹독성이 있어 적은 양으로도 작은 동물이나 곤충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예전에는 담배 꽁초를 모아 화장실에 구데기가 스는 것을 막는데에도 사용하였고 산에서 뱀을 퇴치하는 데에도 이용하였다.

담배의 독특한 맛은 바로 이 타르에서 오는 것이며, 타르는 담배연기를 통하여 폐로 들어가 혈액에 스며들어 우리몸의 모든 세포,모든 장기에 피해를 주기도 하고, 잇몸, 기관지 등에는 직접 작용하여 표피세포 등을 파괴하거나 만성 염증을 일으키 기도한다.담배 한 개피를 피울 때 흡입되는 타르의 양은 대개 10mg 이내로 한 사람이 하루에 한갑씩 담배를 피울 때 1년간 모이는 타르의 양은 보통 유리컵 하나에 꽉 찰 정도로 많다.

일산화탄소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떨어뜨려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킴으로써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킨다.일산화탄소(CO)는 무연탄 냄새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물질이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마치 적은 양의 무연탄 냄새를 지속적으로 맡고 있는 것과 같으며, 일산화탄소는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떨어뜨려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킨다.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담배연기가 가득한 방에 오래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멍해지는 것은 바로 일산화탄소 때문이다.

일산화탄소는 낮은 농도에서는 증상이 없으나 농도가 높아지면 기억력 상실, 호흡곤란, 구토 등을 나타내고 60%이상 되면 사망하게 된다. 1일 한 갑∼한 갑 반의 담배를 피울 경우 혈액 내 CO함량이 2∼5%가 되며 두 갑을 피울 경우5∼10%, 세 갑 이상일 경우 10∼20%가 된다.

혈액내 CO함량에 따른 증상
혈액 내 CO 함량 혈액 내 CO함량에 따른 증상
0 ∼ 2% 무증상
2 ∼ 5% 무증상, 가벼운 지각 감소
5 ∼ 10% 심한 운동 시 호흡곤란
10 ∼ 20% 두통, 가벼운 운동 시 호흡곤란
20 ∼ 30% 신경질, 기억력 상실, 안절부절
30 ∼ 40% 정신몽롱, 혼미, 쇠약감, 구토
40 ∼ 50% 운동실조, 기절
50 ∼ 60% 혼수 및 발작
60% 이상 사망
니코틴

담배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성 물질로 담배 한 개피에는 대략 1mg정도 함유되어 사람의 경우 40mg이 치사량이다.니코틴은 15세기 스페인 주재 불란서 대사 짠 니코(Jean Nicot)의 이름에서 명명된 것으로 특유하고 복합적인 약리작용을 갖고 있는 화학물질이다. 아편과 거의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약학적으로는 마약으로 분류되고있는 물질로 담배를 일단 피우기 시작하면 매 30~40분에 한대씩 피워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담배 속에 있는 니코틴 때문이다.

적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교감 및 부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쾌감을 얻게 하고, 많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을 마비시켜 환각상태에까지 이르게 한다. 또한 각성효과가 있어 글을 쓰거나 작업을 할 때 일시적으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도 하며 흥분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하며 맥박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높이며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 시킨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서 심장병, 버거스씨병 그리고 동상이 잘 생기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그 외에도 니코틴은 소화기계에 작용하여 궤양을 일으키고 내분비계및 호흡기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니코틴이 담배연기로 흡입되어 뇌에 약리작용을 일으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불과 4~5초이며, 흡입된 니코틴이 몸밖으로 완전히 배출되는데는 약 3일이 걸린다. 담배 한 개피에는 1mg 이하의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는데니코틴은 60mg이면 치사량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