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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여름철의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346

일반적으로 더운 날씨속에서 운동을 할 때에 위험한 것은 더운날의 운동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의 부족과 기본 원칙을 지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는 일반적으로 2주 정도의 지속적인 운동을 통하여 땀샘의 땀 분비 기능과 피부혈관확장 기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더운 날씨에 땀으로 발한되는 염분의 양 이상으로 염분을 섭취하면 수분이 손실되고 혈중에는 고농도의 염분과 축적되어 혈액이 응고되기 쉬우며 이로 인하여 심기능 장애, 뇌일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중에는 활동근이 열을 발생하므로 열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서 혈액의 칼륨을 방출하며 방출된 칼륨은 소변이나 땀을 통하여 빠르게 제거되므로 운동 후에는 과일이나 쥬스를 마셔 칼륨을 보충하여야 합니다. 물의 섭취는 운동전에 2컵 정도의 물이 좋지만 운동 중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의 섭취는 위를 팽창시켜 횡격막에 압박을 줌으로 호흡에 지장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1잔 정도의 수분의 섭취가 좋습니다. 특히 운동중 음료수를 복용할 경우 당분이 2.5% 이하가 이상적이며 과량의 당분이 있는 경우는 장이 모두 흡수할 수 없어 그만큼 장시간 동안 위에 남게 되므로 위경련이나 불쾌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의복은 광선을 반사할 수 있는 흰색의 의복과 통기성이 있는 결이 촘촘한 의복이 바람직합니다. 실내온도는 10-15.수중온도 20-25도 시설이 좋은 곳에서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에어컨을 세게 틀어 놓고 운동을 할 경우는 코와 목으로 들어오는 찬 공기로 인하여 운동으로 인한 천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한다.
습도가 높은 경우는 대기중에 수분이 가득하므로 땀이 대기속으로 방출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운동강도 를 낮추거나 지속적인 운동보다는 간헐적으로 휴식시간을 갖으면서 운동을 한다. 옥외 운동시 - 온화한 온도는 상관이 없지만 고령인 경우 발한작용의 감소로 인하여 내부의 열의 방출이 어렵게 되므로 더운 날 씨에는 발한작용을 좋게 하기 위하여 흡수력이 좋은 속옷과 꼭 조이지 않는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좋으 며 발의 발한 작용을 위해서 만들어진 운동화가 바람직하다. 또한 오후 2시경에는 탈수나 태양열에 의해 일사병의 위험을 피하며 운동 2시간전과 운동 중 또는 운동후 에도 물은 적절한 양을 섭취하여야 합니다.따라서 운동 전에는 소변을 보아 방광을 비운후 운동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찬물이 더운물보다는 빠르게 하지만 얼음물을 마시는 것은 운동에 익숙하거나 젊은 사람의 경우라도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천천히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운 날에 운동을 할 때에는 특히 다음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하루 중 가장 더울 때는 옥외에서의 운동을 피하며, 가능한 한 기온이 떨어지는 이른 아침이나 혹은 저녁에 하도록 한다.

 

특히, 바람이 없고 습도가 높은 상황에서 운동을 계속할 때에는 운동강도와 시간을 조절하여야 한다. ·옷을 많이 입지 않도록 하고, 통풍이 잘되는 하얀색 계통의 옷을 입도록 한다. ·모자를 착용한다. ·운동의 강도와 시간을 고려하여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식사 직후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소화되는 동안 내장에 혈액의 양이 집중되어 열의 발산을 원활히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운 날 운동을 할 경우 열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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