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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체력향상과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381
운동을 통하여 체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질병에 대한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고 생활에 활력을 주기 때문에 매우 필요한 일입니다. 체력을 구성하는 요인 중 특히 건강과 관련된 체력을 건강체력이라 합니다. 방법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심폐기능을 유지 향상하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운동을 할 경우는 큰 근육군이 장시간 지속할 수 있는 지구성운동으로 운동강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운동형태가 바람직합니다. 예를들면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줄넘기, 에어로빅 무용 등이 권장됩니다. 심폐지구력을 위해서는 체력수준이 낮거나 처음 운동을 하시는 분의 경우는 운동시 가볍다고 느끼는 정도가 적당하고 체력수준이 좋은 경우는 괜찮다 하는 기분에서 약간 힘들다 하는 정도가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지속하는 시간은 준비체조와 정리체조를 제외하고 주 운동시간을 최소한 15분에서 45분 정도가 이상적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최소한 3일은 운동을 하여야 심폐지구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체력수준이 낮을 경우는 하루에 짧은 시간으로 여러번 나누어서 실시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되겠습니다. 어느정초기수준을 벗어났다고도 판단되면 지금까지의 운동량과 시간을 유지하면서 운동의 빈도를 점차 늘려서 1주일에 5일 정도까지 실시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약 6개월간이 지나면 운동의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주 5일 운동 중에서 조깅을 3일하고 나머지 2일 정도는 테니스, 배드민튼, 탁구 등의 스포츠 종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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