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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노년기와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419
운동은 노인에게 있어서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시키고 즐거운 오락을 제공해 줄 수 있지만 운동을 하기 전에 먼저 개인의 질병력이라든가 심질환의 위험요인을 평가하여 나쁜 습관은 제거하는 것이 운동에 임하기 전 바람직하다. 노인의 경우 운동부족은 청장년들에게 보다 더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운동부족은 근골격계 질환을 가속화시키고 심장질환이나 폐질환 등의 질병을 초래한다.
노년기는 심장근육이 약해져서 혈액을 펌프질해내는 힘이 떨어질 뿐 아니라 심장의 박동수도 감소하게되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혈액을 필요로 하는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노인들에게 좋은 운동은 달리기나 점프동작의 충격적인 운동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걷기, 수영, 고정식 자전거 등의 충격이 없거나 저근 운동을 선택하여야 한다.
2-4개월 정도는 먼저 다리, 팔의 큰 근육들의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스트레칭이나 칼리스테닉스 운동이 도움이 된다. 운동의 횟수는 일주일에 5-6회 정도로서 자주 하는 것이 좋으며 지속시간은 20-40분 정도가 좋다. 고령일수록 운동 강도는 점점 약하게 하고 지속시간은 길도록 한다.
노인들은 청소년에 비하여 심폐기능이나 근육, 신경기능이 빨리 적응하지 못하므로 운동전후에 충분한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운동 후 1시간이 지난 경우에도 심한 피로감을 느끼거나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는 운동이 과다해서 오는 증상이므로 운동량을 줄이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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