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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흡연과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402
모든 종류의 흡연이 똑같은 것은 아니지만 흡연의 위험은 폐조직에 흡수된 타르와 니코틴, 일산화탄소의 양과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흡연을 할 경우는 공기 중에서 산소와 일산화탄소가 들어오게 되며 혈액내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능력은 산소보다 일산화탄소가 250-300배 정도가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애연가들의 경우는 산소운반 능력을 위하여 적혈구 수가 증가하지만 적혈구의 생산이 급조될 경우는 정상적인 적혈구가 생산되기 힘들게 되어 적혈구다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침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는 경우는 체내의 엔돌핀 농도가 증가되어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 의존도가 낮아지므로 흡연 욕구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조깅이나 수영, 등산 등의 유산소성 운동을 하는 일반인들의 경우는 애연가들 보다 금연이 잘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함께 동행하는 경우가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술의 섭취시는 흡연의 기회가 다시 증가 될 수 있으므로 술의 섭취를 최대한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첫 담배를 늦게 피우고 기름진 음식을 덜 섭취하거나 식사 후 양치를 하는 것등이 금연욕구를 줄이는 방법이지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금연의 욕구를 해소시키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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