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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호흡과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406
대기중의 공기는 인두, 후두, 기도를 통해서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인의 경우는 1분에 18회 정도의 호흡을 하지만 호흡의 속도와 깊이는 호흡의 속도는 운동의 강도, 지속시간 등의 활동량에 따라 결정되며 과격한 운동의 경우는 분당 50회 정도까지 증가하므로 30회 정도의 호흡수가 바람직합니다.
우리 뇌안의 호흡중추는 신경전달로 인하여 호흡근을 조정하며 혈액속에 탄산가스 수준이 증가할 경우 즉시 호흡의 속도와 깊이가 빨라짐으로서 탄산가스의 수준이 정상으로 돌아가도록 합니다.
일반인들이 운동시 호흡곤란을 느낄 경우는 심박수 및 혈압, 혈중 젖산 농도의 상승을 의미하므로 운동을지 속하거나 갑자기 앉아서 쉬지 말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심호흡을 하며 천천히 걷거나 제자리를 걸음을 하여야 합니다.우리가 흔히 기진맥진한 운동선수들의 경우 과도한 호흡으로 인하여 탄산가스 양이 지나칠 경우는 호흡만으로는 산소의 공급이 불충분하게 되어 어지러움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호흡 곤란을 위하여 산소를 흡입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건강한 선수라도 산소의 흡입량이 지나치면 폐포에 액체가 누적되어 폐의 기능을 하지 못하여 전신의 경련이 일어날수 있으므로지속적인 산소의 공급보다는 간헐적으로 산소를 공급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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