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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운동의 효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386
건강이란 단순한 질병이 없는 상태인 것만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있고 필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뜻한다. 사람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을 하는데 기체가 되는 신체적 능력이 체력이다. 비록 질병이 없다고 하여도 체력이 약하면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없고 조그마한 외부 자극에도 쉽게 질병에 걸리고 만다. 따라서 복된 건강장수를 위해서는 운동을 통해서 운동선수와 같은 최고의 체력수준에 도달하도록 할 필요는 없지만 적절한 운동으로 필요한 만큼의 체력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는 운동이 인체내의 여러 기관과 계통에 다음과 같은 유익한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 순환기관과 호흡기관효과로는 혈압, 심박수를 낮추어 운동시 심장근육에 요구되는 산소요구량을 감소 시켜 모세혈관을 발달시켜 협심증 등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한다.
   - 근육과 골격계 효과로는 관절의 연골두께를 증가시키고 건, 인대 등을 크고 강하게 하여 근력, 근지구력을 증진시키고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뼈의 칼슘 침착을도와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 대사기능 효과로는 신체내의 지방연소로 인하여 체지방량을 감소시켜 비만을 개선하며 중성지방, 저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낮추며 HDL-콜레스테롤을 높여 동맥경화증을 예방한다. 또한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당뇨병을 개선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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