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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달리기와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331

수많은 사람이 달리는 이유는 누구나 달릴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며 경비가 들지 않고 확실히 건강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규칙적인 운동은 폐와 심장에 효율을 높혀서 심폐지구력을 증가시 키며 운동에 대한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쉽게 피곤하지 않으며 질병의 유병율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달리기 전에는 스트레칭 체조를 통하여 다리부위 가슴부위 허리부위 순서로 풀어주어 근육통과 관절질환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달릴 때의 올바른 방법은 편안하게 고개를 들고 발끝을 보지 말며 등은 곧게 편 상태가 좋으며 팔은 몸통으로부터 약간 떨어지고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발의 착지는 발꿈치부터 바닥에 댄 후 앞으로 전진하며 이것이 힘들면 발바닥 전체가 닿도록 하며 처음에는 급하게 보폭을 멀리하지 말고 비교적 적게 하며 발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좋은 운동화가 필요합니다. 호흡은 입을 가볍게 벌리고 하여야 합니다. 달리고 난 후더라도 제자리 걷기를 하여 심장으로 유입되는 정맥 환류량을 증가시켜 심장의 부담을 서서히 줄이며 체조 등을 통하여 경직된 근육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일반적으로 일주일에 24km 정도 범위 내를 달리는 것이 근관절에 손상을 입지 않는 적당한 거리이므로이 범위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합성수지 등의 의복은 수분의 증발을 억제하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아주 덥거나 습기가 있는 날은 운동을 쉬거나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계획을 새우는 것이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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