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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고지혈증과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484

고지혈증이란 혈액 중에 총콜레스테롤이 높거나 중성지방이 높은 고중성 지방혈증을 말한다. 고지혈증은 대개 그 자체가 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나 동맥경화를 일으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등의 관상동맥 질환, 뇌경색 등의 뇌혈관 질환 등을 일으키는 위험인자가 되기 때문에 중요시되고 있다.고지혈증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 운동 방법은 운동의 강도가 최대심박수의 60-80% 정도의 심박수를 유지하도록하고 심박수의 측정이 곤란한 경우에는 약간 힘들다고 느끼는 정도, 호흡의 곤란을 느끼지 않으면서 알아들을 수 있게 이야기할 정도의 강도로 운동하면 된다. 운동지속시간은 운동의 종류 및 강도에 따라 결정되나 일반적으로 목표강도에서 15-45분간 지속하게 되면 약 200-300칼로리 정도의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운동전후에 준비 운동 및 정리운동을 5-10분간씩 실시하며 운동의 횟수는 1주에 3-5회가 좋다.운동의 효과가 나타나려면 중성지방의 경우는 4개월 정도, 콜레스테롤의 경우는 1년 정도 지속적인 유산소성 운동을 할 때 효과적이라 한다. 운동이 고지혈증을 치료할 수 있는 이유는 근육중에 있는 지질단백인 리파아제라는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에 작용하여 중성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에너지의 소비를 늘리며 이때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행하더라도 저지방식의 식이요법과 흡연, 커피 같은 기호품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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