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주시보건소 사람의도시 품격의 전주

홈 > 건강증진 > 비만 > 운동관리 > 운동 묻고 답하기

운동 묻고 답하기

골다공증과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393

골다공증이란 뼈의 양이 감소하는 병이며 성장이 끝난 성인의 뼈는 골흡수와 골형성을 통해서 흡수되는 골조직을 끊임없이 보충하여 가는데 이 골흡수와 골형성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정상을 유지할 수 있다.이러한 골다공증은 노인,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잘 나타나며 칼슘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몸이 지나치게 야윈 사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등에게 잘 나타난다.골다공증 환자의 경우는 골절이 일어날 때까지는 대개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척추나 골반, 고관절, 손목 등에 골절이 일어나면 치료도 잘 안되고 사망률도 급격히 증가한다. 골다공증이라 판명이 되면 우선 술, 짠 음식, 커피 등을 피하고 적정량의 칼슘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다.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조깅, 자전거, 계단 오르기, 줄넘기 등과 체중을 지지할 수 있는 운동이 도움이 될수 있다.운동은 일주일에 3-5회 정도하며 하루에 30분에서 45분 정도하며 운동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고 필요하다면 운동능력 검사나 골밀도 검사 등을 받는 것도 바람직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