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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소아비만과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535
어린이들의 경우는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운동을 하는 경우도 성인들과 같이 오랜 시간을 지속적으로 하는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을 좀 힘이 든다는 정도로 강하게 해야만 심장이 커지고 또한 심장에서 박출되는 혈액량의 증가를 가져와 심장, 순환기능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성인들과는 운동의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어린이들은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볼때 짧은 시간에 간헐적인 단조롭거나 다양하고 흥미있는 운동을 좋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어린이들에게 무조건 운동만 강요하다보면 운동과 멀어지게 되고 영양의 과다로 인하여 비만이 되기 쉽다. 특히 비만한 어린이들의 경우 운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지방이 많고 근육과 골격 발달이 저하된 경우는 운동으로 인하여 뼈가 굽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복부 지방측이 두꺼울 경우는 유연성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격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경우는 근 조직에 손상을 가져오며 멍이 잘 들고 매달리기 등을 할 경우는 상체의 근력과 근지구력이 약하여 떨어지기 쉬우며 관절의 무리로 인하여 부종이 나타나기 쉽다.어린이들에게도 성인들과 같이 식이조절, 운동, 생활습관 등을 조절시켜 주어야 비만을 성공시킬 수 있으며 일정한 거리를 두고 운동할 때 일정한 구간을 설정하여 기구를 이용한 흥미를 유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의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가족 단위의 수영, 테니스, 배드민턴, 자전거타기 등의 운동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운동 후 운동으로 소모된 열량을 과식으로 인하여 섭취량이 증가하게 되면 오히려 비만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계속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체중을 무리하게 감소시키려고 노력하지 말고 더 이상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 다면 일단 성공이므로 과도한 식이제한으로 체중감량이 될경우는 빈혈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좋은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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