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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비만과 운동(I)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599

비만은 유전, 영양과다, 운동부족, 시상하부 및 내분비 조절기능의 문제 등으로 인한 체내에 과도한 지방의 축적을 비만이라 정의하고 있다. 삼두근, 복근, 대퇴근 등의 피부를 집어 피부의 두께가 약 3cm이상이 되면 비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연령이 증가할 수록 체지방량은 증가하며 신체조성에 필요한 제지방체중인 근육, 골격, 체액 등은 감소한다. 그러므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비만이 증가하고 그로 인하여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의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는 상태가 증가된다.체지방량의 증가는 섭취열량이 소모량 보다 더 커서 여분의 열량이 축적되는 것이다. 따라서 체지방량의 감소는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 에너지 섭취량 보다 소모량을 더 크게 하여야 한다.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열량의 섭취를 감소시키는 식이요법과 에너지소비를 증가시키는 운동요법이 있다. 식이요법만을 할 경우에는 체지방의 감소와 동시에 제지방 체중인 근육의 감소가 수반되기 때문에 건강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운동요법은 체지방량의 감소와 더불어 체력이 증진되고 근육 및 제지방 체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체지방량 감소를 위해서는 이상적인 방법으로 권장되고 있다. 목표가 체중감량과 체지방량의 감소에 있다면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면 운동요법만 행할 때 보다 더 많은 양의 체지방 및 체중을 감소시키면서 제지방 체중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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