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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정리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401

심한 운동을 갑자기 정지하고 안전상태를 취하면 현기증 같은 여러 증상이 일어난다. 이것은 운동에 의해 향진되어 있던 생리기능이 갑작스런 운동 정지로 상호간의 기능 조화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운동 후에 1∼2분간이라도 조깅이나 보행 또는 체조로 정리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정리운동은 운동 중에 혹사당한 인체의 여러 기관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부하를 감소하여 안정상태로 하는 데 중요한 목적이 있다. 심한 운동 직후 휴식시간에 가벼운 정리운동을 하여 동적 휴식을 한 경우와, 완전 휴식을 하였을 경우에 피로 물질인 혈중 젖산의 양을 측정한 결과 동적 휴식을 한 경우에 피로 물질의 제거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그러므로 정리운동을 통하여 동적 휴식을 함으로써 피로로부터 더욱 빨리 회복할 수 있다.정리운동의 종류로는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는 스트레칭 운동이 바람직하며, 신체 전체를 이완시켜 운동 다음 날 근육 통증이 오지 않도록 충분히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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