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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준비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401

준비운동은 주 운동 전에 체온을 높혀 호흡 순환계, 근육계 등을 안전상태로부터 운동하기 적당한 상태로 서서히 유도하기 위한 운동이다. 안정시의 상태로부터 급하게 강한 운동을 시작하면 체내의 모든 기능이 급격한 변화를 일으켜 상해의 원이 되기 때문에 운동시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운동 전에 행하는 적당한 준비운동은 좋은 습관이며, 불필요한 부상이나 근육 통증을 방지해 준다. 심장이나 폐에 점진적으로 자극을 줌으로써 혈액과 근육의 온도를 점진적으로 상승시키고 혈류를 빠르게 한다. 완전한 준비운동은 근육을 이완시켜서 강한 근수축을 할 수 있게 하고 격렬한 운동을 위해 정신적 준비를 가져오게 한다.
준비운동 시간은 개인에 따라서 다르지만 땀이 나기 시작한 때가 주 운동을 하기 위해 준비가 된 상태이다. 땀이 난다는 것은 근육의 온도가 증가했다는 것을 가리킨다. 추운 날씨인 경우에는 준비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한다.준비운동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스트레칭, 맨손체조, 조깅 및 본 운동과 유사한 동작으로 가볍게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스트레칭은 신체 각 관절의 신전 및 굴곡 동작, 근육의 적절한 수축 이완 동작으로서 전체적으로 반복하며 본 운동에서 주로 사용되는 관절 부위에 초점을 맞춘다.
맨손체조는 스트레칭에 비해 약간 높은 강도의 근육 수축 동작으로서 신체와 근육의 온도를 좀더 높혀 준다. 가능한 한 정확한 동작으로 반복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깅은 스트레칭 후에 혹은 스트레칭 중간에 실시하는 것이 체일반적이며 온의 상승, 산소 공급을 위한 사전 준비의 목적으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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