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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운동과 피로 회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463

운동 후 피로의 원인은 지나친 운동량으로 인해서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하고 근육과 혈액 속에 젖산이 쌓이기 때문이다. 즉, 근수축의 에너지원이 되는 글리코겐이 산소의 부족으로 인하여 완전히 산화되지 않아 젖산이 생성되어 피로가 발생된다.
피로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계속하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과 함께 부상이나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피로를 예방하거나 피로로부터 회복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 유의하여야 한다.
   -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충분히 한다.
   -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여 피부를 청결히 하고, 노폐물 등을 제거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다.
   - 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 머리 보다 다리를 더 높게 하여 혈액의 체순환을 돕는다.
   - 글리코겐의 고갈을 보충하기 위해서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물을 섭취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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