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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운동의 심리적 효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666
건강이란 단순한 질병이 없는 상태인 것만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고 필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뜻한다.
사람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은 신체적 능력이 체력이다. 비록 질병이 없다고 하여도 체력이 약하면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없고 조그마한 외부 자극에도 쉽게 질병에 걸리고 만다. 규칙적인 운동은 생리적 효과뿐만 아니라 심리적 효과가 있다는 것은 여러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습니다.인간은 움직임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에 있는 개념들을 표현할 수 있고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맺으며 정서적 갈등을 해소하여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건강상태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떠한 일에 대한 긴장감이나 두려운감정으로 인한 불안은 주관적이고 의식적으로 지각된 감정으로서 자율신경계통의 이상을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20분 정도의 고정식 자전거나 가벼운 보행, 볼링, 명상, 조깅 등은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 수준을 향상시켜 정복감과 자기 통제감을 증진시켜 줌으로서 심리적 불안감 을지각하지 않게 되어 안정제 투여와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은 불안과, 우울증, 심장병 등의 만성적 질환으로 인한 심리적 위축이 있는 경우라도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자긍심의 향상, 사회성 증진 및 의사소통을 개선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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