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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정신 건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305
운동을 하면 뇌조직으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여 뇌에 산소공급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편안감을 느낄 수 있으며, 땀에의한 체내 염분 배출에 도움을 주며 수면을 좋게 하여 정신 건강에 도움을주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우울증의 경우는 뇌 조직에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할 경우 나타나며 운동으로 이들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게되면 신체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의 변화에 주의를 집중하게 되기 때문에 운동은 항상 머리에 남아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에서 벗어나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체력이 강해지면 외부의 자극이 신체에 주어질 경우 신체가 극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저항이 커지게 됩니다.
반복적인 운동 경험은 신체 각 부위의 상태 변화와 움직임에 대한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고 이러한 감각을 바탕으로 신체 컨디션 여부를 섬세히 느낄 수 있는 신체의식이 향상되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경쟁적인 운동의 경우는 패배로 인한 열등감과 심한 스트레스의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심리적으로 불안하다거나 무언가 억누르는 듯한 기분이 있는 경우는 운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운동으로서 음악에 맞추어 에어로빅 운동을 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즐거움을 더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경쟁적인 운동은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있으므로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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