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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묻고 답하기

임신과 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2/24
조회수
371
전통적으로 임신 중에는 무조건 안정을 취하며 정상적인 것과는 거리가 있는 상태로 여겨져 활동을 제한하고 특히, 스포츠는 금기로 되었다. 그러나 산모가 고혈압, 임신중독, 심장질환 등이있는 고위험도의 임신의 경우를 제외하고 질병이 없거나 운동을 하여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다면 임신으로 인한 근력의 약화, 비만,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준다. 산모의 경우는 체온의 증가가 피부를 통해서 조절이 될 수 있지만 태아의 경우에 체온의 상승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가벼운 강도에서 중등도의운동이 임신 중에 권장되고 있다.
임신후반기는 체중의 증가가 심해지고 골반의 이완이 심해지는 시기이므로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삼가하여야 한다. 임산부가 운동을 할 경우는 태아의 심음과 심박수를 측정하고 임산부의 혈압을 측정한 후 운동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방법으로서는 충격적이거나, 무덥고 습기찬 날에는 운동을 삼가하고 수영, 의자에 앉아서고정식 타기,걷기 등의 운동을 1주에 3회 정도 격일로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운동시 심박수는 분당 140을넘어서는 안되며 지속적인 운동시간은 15분을 넘지 않는다. 누워서 일어날 때에는 기립성 저혈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다리를 흔든 후 일어나며 입을 다물고 운동을 하지 말며 입으로 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심부 온도가 38도를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임산부들의 경우는 더위를 느끼지 않지만 어린 태아는 심부 온도가 상승하면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운동전후에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하며 운동 중에도 물을 마시기 위하여 운동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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