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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한파대비 건강수칙 알아봐요~~

작성자
건강증진과
작성일
2017/11/20/
조회수
1562

한파특보 발령기준

한파주의보

아침 최저기온이 12이하가 2일 이상 지속 예상되거나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이상 하강하여 3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 낮을것으로 예상될때

급격한 저온 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한파경보 

아침 최저기온이15이하가 2일 이상 지속 예상되거나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이상 하강하여 3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 낮을것을 예상될때

급격한 저온 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 한파대비 건강수칙 실외에서는

  

1. 실외에서는 따뜻한 옷을 입습니다. (장갑, 목도리, 모자, 마스크 등)

- 대부분 체온은 머리를 통하여 발산하므로 모자를 준비하고 장갑을 착용합니다.

  찬 공기로부터 폐를 보호하기 위하여 마스크와 목도리로 목을 감싸주는 것도 좋습니다

 

2. 무리한 운동을 삼가합니다.

- 야외운동이나 등산, 스키 등의 야외 활동 전에는 제자리 뛰기나 걷기운동 등으로

   체온을 높인 후 관절과 인대에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준비 운동을 합니다.

 

3. 외출 전 체감온도를 확인합니다.

- 우리 신체가 실제로 느끼는 체감온도를 기상예보로 확인하세요!

​  우리가 느끼는 체감온도가 낮은 경우에는 단시간만 추위에 노출이 되어도 동상이 쉽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날씨가 추울 때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 빙판 위를 걷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주의하고, 만일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허리를 굽혀 중심을 낮추고

  걷는 속도와 보폭을 10~20% 줄여 걷습니다.

  겨울철 보행 시에는 절대 호주머니 손을 넣지 말고 걷도록 합니다. 손을 소주머니에 넣을 경우 평형 감각이

  둔해져서 넘어지기 쉽습니다.

 

★ 한파대비 건강수칙 - 실내에서는

 

1. 가벼운 실내운동, 적절한 수분섭취와 고른 영양분을 가진 식사를 합니다.

-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면서 가벼운 실내운동으로 실체 활동이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따뜻한 물이나 단 맛의 음료를 마시는 것은 체온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대신 술이나 카페인 음료는 체온을 급격하게 잃게 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실내 적정온도(18~20)를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 창문이나 방문의 틈새를 막아 실내 온기가 외부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공기 중 수증기 부족과 난방으로 실내가 매우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적정한 실내습도

  ​(40~50%)유지 및 실내 환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가정 내 어르신과 어린이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반응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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