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주시보건소 사람의도시 품격의 전주

홈 > 열린광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 링크복사
  • rss
  • 트위터
  • 페이스북

(2021.08.09.) 치매환자 가족, 돌봄 역량 높인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8/09/
조회수
203
치매환자 가족, 돌봄 역량 높인다
- 전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 9일부터 2주간 치매환자 가족 위한 ‘헤아림’ 교실 운영
- 치매 종류별 초기증상 위험요인 및 의사소통 방법 학습, 환자 가족의 자기 돌보기 등 교육

 

○ 전주시보건소(소장 김신선) 치매안심센터는 9일부터 2주간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헤아림’ 교실을 운영한다.

○ ‘헤아림’ 교실은 치매 노인을 돌보는 가족과 보호자들이 돌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가족지지 프로그램이다.

○ ‘치매 알기와 돌보는 지혜’를 주제로 열리는 ‘헤아림’ 교실은 △치매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행동 증상 및 치매 종류별 초기증상 위험요인 이해 △마음 이해하기 △의사소통 방법 학습 및 응용 △치매환자 가족의 자기 돌보기 등을 주제로 교육이 이뤄진다.

○ ‘헤아림’ 교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소그룹으로 축소 운영될 예정으로, 참여 신청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063-281-6294)로 안내 받을 수 있다.

○ 김신선 전주시보건소장은 “이번 ‘헤아림’ 교실은 예술심리 치료와 연계해 치매가족 및 보호자간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돌봄으로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줄여줘 심리적 안정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수료 후에는 자조모임을 구성해 정기적인 교류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전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인지저하자와 경도인지장애 노인 등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두뇌가 말랑말랑’ 인지강화 교실도 운영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인지강화 교재를 활용해 30분 내외의 통화로 인지학습을 지도받고 상담할 수 있다.


< 자료제공부서 및 문의처 : 전주시 치매안심과 281-624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