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주시보건소 사람의도시 품격의 전주

홈 > 열린광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 링크복사
  • rss
  • 트위터
  • 페이스북

보건소에서 산후우울증 검사하고, 도움 받으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2/14/
조회수
182

 

보건소에서 산후우울증 검사하고, 도움 받으세요

 

- 나도 혹시 산후우울증? 의심된다면 체크해보세요!

 

- 산후우울 체크리스트 에딘버러 산후우울 검사실시

 

- 우울위험군 중 본인이 희망할 경우,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

 

전주시보건소에서는 산후 8주 이내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산후우울 체크리스트 에딘버러 산후우울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산후우울증은 출산 후 46주 사이 시작되어 우울한 기분, 슬픔, 불쾌한 감정 변화, 불안정하고 예민함, 불안, 초조,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으로, 최근 보건복지부의 자료에 의하면 출산 후 10~1년 이내 우울증 발생률은 평균 10~15%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가벼운 산후 우울감도 산모의 고통과 기능저하 등 사회 심리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자녀의 성장발달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산후 우울증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전주시보건소는 예방접종 등을 위해 보건소를 찾는 임산부뿐만 아니라, 관내 산후조리원(9개소),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제공기관(11개소)과 연계해 올해 11월말까지 1,563명의 산모를 대상으로 산후우울증 선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339(22%)의 우울위험군을 발견하고 그 중 희망자 98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하여 개별상담 및 지속관리에 힘쓰고 있다.

 

산후 8주 이내의 전주시에 거주하는 모든 임산부는 보건소 또는 기관을 통하여 산후우울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산후우울증의 선별검사 및 평가를 위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자가 설문지는 에딘버러 산후우울 척도로 총 10문항으로 다양한 질문들과 심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오늘 뿐만 아니라 지난 일주일 전체를 볼 때 감정에 어떠했는지를 가장 잘 표현해주는 문장에 체크하면 된다.
정답과 오답이 없어서 실제 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응답하는 것이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전주시 보건소에서는 이외에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 임신부 영양제지원 등 임신·출산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보건소 모자건강팀(063-281-62805)으로 문의하면 된다.

 

송준상 보건소장은 임산부들의 우울증을 예방하여 행복하고 건강한 육아가 이뤄지도록 보건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목록